> 나눔정보 > 나눔뉴스
[나눔방송] 소설가 김숨, 고려인 선조들의 눈물어린 고난의 삶 기록한 ‘떠도는 땅’ 출간
일제강점기 조국 광복을 위해 낯선 이국땅에서 치열한 삶을 살았던 고려인선조들의 고난의 삶을 눈물어린 시선으로 기록한 책이 출판돼 눈길을 끌고 있다.

다름 아닌 김숨의 신작 ‘떠도는 땅’이다. 이 책은 강제 이주 열차에 던져진 고려인들의 한 달 여간 여정을 그린 소설이다. 작가 김숨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룬 장편 ‘흐르는 편지’ 이후 2년 만에 내놓는 장편으로, 구상과 집필에만 꼬박 4년, 다시 개고하는 데만 2년 6개월을 쏟아부었다.

농경사회였던 20세기 초만 해도 사람들에게 '땅'은 모든 것이었다. 단순히 집을 지을 공간을 넘어 식구가 연명할 작물을 일궈내야 하는 생존의 터전이자 희망의 원천이었다.

'땅'을 빼앗긴다는 것은 삶의 기반을 송두리째 잃는 것이어서 목숨을 내놓으라는 말이나 마찬가지였다.1937년 소련 '극동 지역'에 살던 고려인 17만여명은 어느 날 갑자기 이런 일을 당했다.

조선 말기 지주들의 착취를 피해 연해주로 건너간 이들은 황무지를 개간해 '땅'을 갖게 됐지만, 소련의 소수민족 강제 이주 정책으로 살던 땅을 잃고 이역만리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에 강제 이주됐다.

가축을 싣는 화물열차에 태워져 시베리아를 횡단해 서쪽으로 한 달 넘게 달리는 지옥 같은 여정이다. 고려인들은 낮과 밤을 분간하기 힘든 어두운 화물칸 속에서 열악한 환경과 싸우며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끌려가야 했다.

추위와 식수, 식량 부족에 열악한 위생 상태까지 겹쳐 수백명이 사망했고, 어디인지도 모를 동토에 묻혔다.

중화사상에 빠져 국력을 스스로 갉아먹고 힘없는 민중까지 착취했던 지배층 때문에 추운 북쪽 이국으로 쫓겨가야 했던 고려인들은 사회주의 체제의 비인간적 횡포 앞에서 또다시 고통을 당한다.

등단 23주년을 맞은 김숨이 1년 9개월 만에 내놓은 장편소설 '떠도는 땅'(은행나무출판사 펴냄)은 이런 비극을 다시 불러내 재구성한다.

동굴 같은 화물칸에 탄 27명에게 하나하나 사연을 부여해 입체적 인물로 지금 우리 앞에 소개함으로써 공감을 극대화한다. 특히 국력이 약할수록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된다는 여성과 아이들, 노인의 목소리를 통해 슬픔과 박탈감을 전한다.

다양한 사연을 지닌 사람들은 지옥 같은 고통과 상실감 속에서도 서로를 위로한다. 생명은 소중한 것이어서 쉽게 사그라지거나 잦아들지 않는다.

임신부인 주인공 금실의 시어머니는 자신이 죽거든 시체는 아무 데에나 버리더라도 자신의 저고리와 치마는 반드시 챙겨가라고 당부한다. 저고리와 치마 안쪽에 작은 주머니들을 만들어 각종 곡식과 채소 씨앗을 넣어놓았기 때문이다.

목적지 카자흐스탄에 도착한 '살아남은 자들'은 황량한 땅을 바라보며 허탈해한다. 하지만 이내 개간을 하고 땅굴집을 짓고 가정을 꾸리고 아기를 낳으며 그렇게 다시 삶을 이어간다.

이에 신조야 광주고려인마을 대표는 “아직도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유랑민이 되어 낯선 조상의 땅을 힘겹게 살아가는 고려인동포들의 가녀린 삶을 일깨워 줄 소설이 출판돼 기쁘다” 며 “ 이 책이 국내 귀환 고려인동포들의 고통스런 삶의 무게를 덜어줄 단초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1997년 대전일보 신춘문예, 1998년 문학동네 신인상으로 등단한 김숨은 그동안 동리문학상, 대산문학상, 이상문학상 대상, 현대문학상, 허균문학작가상 등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문학계를 이끄는 중견 소설가다.

나눔방송: 양나탈리(고려인마을) 기자

고려인TV 보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iDL_1zKDyof93ykD-lLcJQ

지금 바로 구독해주시고, 좋아요 꾹 꾹 눌러 주세요~^^ 고려인마을을 후원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고려인TV는 고려인과 소통,교감하는 '사랑의 통로'입니다.
관리자   작성일 : 2020년 05월 15일 07시 52분

     

 


 다음기사 : [나눔방송] 광주고려인마을-이주민단체, 이태원발 코로나 외국어 공지..."자진검사 권고“
 이전기사 : [나눔방송] 광주고려인마을, 코로나19 위기 속 ‘조촐한 돌잔치’ 개최
Copyright 2006- 2020 WWW.KJ114.CO.KR
 
   
 
 
(우.62457)광주광역시 광산구 평동로 29(삼도동) | 사업자등록번호 : 410-27-42446 | 발행인 : 이천영 010-3644-6748 | 편집인 : 이천영
전화 : 062-943-8930 | 팩스 : 062-943-1634 | 등록번호 : 광주 아00070 | 등록일 : 2011.1.2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천영
Copyright 2010 나눔방송, All rights reserved.